• 서비스범위
  • 가속수명시험
  • 가속수명시험

    가속시험 및 가속수명시험
    제품, 아이템 사용 시 발생 할 수 있는 잠재결함모드를 도출하여, 신뢰성/가용성 향상

    산업기술 발전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아이템의 수명주기 (Life Cycle)와 개발기간이 단축됨에 따라 수반되는 설계상 문제의 해결과 신기술 및 부품 적용에 대한 신뢰성 평가를 위해 사용 조건 보다 가혹한 조건으로 시험 시간을 단축하여 실시하는 가속시험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IEC62506에서 가속시험은 정성적 가속시험(Qualitative Accelerated Tests)과 정량적 가속시험(Quantitative Accelerated Tests)으로 구분하고, 정성적 가속시험을 A Type, 정량적 가속시험을 2개로 나누어 B,C Type으로 규정합니다. 정성적 가속시험이란, 시험을 통해 제품 성능상의 불량을 유도하고 예측하는 시험으로, 동작범위 이상의 스트레스를 인가하여 제품 한계 및 결함(취약부)을 검출합니다. 제품은 이렇게 검출된 결함의 설계 개선을 통해 한계 마진(안정계수)이 확보 됨으로써 신뢰성이 향상됩니다. 정량적 가속시험이란, 시험을 통해 얻어진 고장 데이터 혹은 실제 사용을 통해 얻어진 고장 데이터로 신뢰성를 분석/평가하는 시험으로, 고장 데이터의 분포와 발생 빈도를 수량화하고, 이를 통해 얻어진 스트레스로 가속수명 시험을 진행하여 실제 사용 환경에서의 고장 발생 시간을 추정하고 보증하는 시험입니다. ㈜국제신뢰성평가센터는 HALT, HASS, HASA등의 정성적 가속시험과 정량적 가속시험인 수명 추정을 위한 가속수명시험 (ALT : Accelerated Life Test) 및 이를 위한 제품 특성에 맞는 시험 설계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성적 가속시험 (Qualitative Accelerated Tests)

    정성적 가속시험 즉, A Type은 제품성능상의 결함을 시험을 통해 유도 및 예측하는 것으로, 설계 개선을 통한 마진 확보와 신뢰성 향상을 목적으로 합니다.

    정성적 가속시험에는 HALT (Highly Accelerated LIMIT Test), HASS (Highly Accelerated Stress Screening), HAST (Highly Accelerated Stress Test), HASA (Audit)의 4가지 시험 방법이 있습니다.

    HALT는 Highly Accelerated Limit Test의 약어로, 주어진 스트레스 환경에서 제품의 고장을 유발하는 요인을 검출하기 위한 시험이나 그 시험방법을 의미합니다. (기존에는 HALT를 Highly Accelerated Life Test의 약자로 정의하여 수명을 추정하기 위한 시험으로 혼동되는 경우가 많았으나, 이 규격에서는 HALT가 제품한계를 검출하는 시험이라는 것을 고려하여 이를 Highly Accelerated Limit Test의 약자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HALT는 국내 대기업을 중심으로 10여 년 가까이 전자제품, 디스플레이, 자동차전장, 통신장비 등에 적용되어 왔고, 점차 관련 모듈 제조 중소기업에 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들에서는 HALT에 대한 내부 규격(Internal Standard)을 제정하여 이를 적용하여 왔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규격에는 ES90000-05(자동차 전장품 가속스트레스시험 기준_현대기아자동차), SES E 001-19(자동차 전장품 초가속 스트레스 시험방법_쌍용자동차), GMW8287(Highly Accelerated Life Testing_General Motors Corp) 등이 있습니다. HAST(Highly Accelerated Stress Test)는 적용품의 Duration(지속성)을 단축시키기 위해서 가중된 스트레스를 적용 시키는 시험방법입니다. 이 타입 시험은 레지스터의 박막이나 금속 커넥터 부식에 의한 파손을 초래하는 등의 오랜 시간 온도와 습도를 토대로 하는 시험으로 전자부품산업에서 각광받아 왔습니다.
    주로 이러한 산업들에서 HAST시험 시 온도와 습도 스트레스 수준은 주로 130℃/85%R.H 조건으로 100hr 유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HASS와 HASA는 시험의 종류는 아니지만, IEC62506에서는 이들이 결함을 발견하고, Screening을 위한 가속스트레스이기 때문에 이에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HASS(Highly Accelerated Stress Screening)란, 제제품 출하직전 공정 불량이나 Control Errors에서 발생한 결함을 검출하기 위한 Screening 기법을 의미합니다. HASS test는 주로 생산품이 운송중이나 사용 중에서 받을 수 있는 스트레스 조건보다 높은 조건에 노출시켜 초기 결함을 알아냅니다. 이 시험의 조건들은 HALT Test를 토대로 정해지며, 전수검사로 진행됩니다. Screening의 목적은 제품이 고객 손에 들어간 이후에 우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잠재 생산 결함을 찾아내기 위함입니다.

    HASA(Highly Accelerated Stress Audit)는 생산단계의 제품을 대상으로 제조공정에서 발생한 제품의 잠재 결함(취약부) 검출시험 시 사용하는 Process Monitoring Tool을 의미합니다. HASA는 주로 생산로트로 출하되기 이전에 진행하며, 미리 불량을 줄이고, 효율적인 생산 통제가 정립되기 이전에 불량에 대한 추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정량적 가속시험 (Quantitative Accelerated Tests)

    정량적 가속시험은 고장률, B10 수명 등 사용조건에서의 신뢰성 척도를 빨리 추정하여 신뢰성을 보증 할 수 있는 시험으로 수명 가속여부(B Type)와 고장률 가속여부(C Type)에 따라 2가지 Type으로 분류됩니다. 수명을 추정하기 위해 짧은 시간 동안 높은 스트레스 인가하는 가속수명시험 (Accelerated Life Test)이 B Type에 해당되고, Time Compression(예: TV에서 사용되는 LCD가 일반적으로 1일 8시간 사용된다고 가정하였을 때, 이를 1일 24시간 내내 켜놓은 상태로 시험하는 방법)와 Event Compression(예: 실제 사용조건에서 1년 동안 100회 동작하는 릴레이를 1일 동안 100회 동작시험 하는 방법)이 C Type에 해당됩니다.